2015 대한민국 지식대상 삼성전자 대통령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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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제4회 대한민국 지식대상(환경부) 삼성전자 대통령상 환경부와공동수상 삼성전자 대통령상 행정·경영문화 제4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2015  - 환경부·삼성전자 대통령상 수상 - 


□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지식기반의 행정·경영문화를 훌륭히 추진하고 있는 19개의 행정기관, 공공기관․민간기업을 발굴해 10. 22(목) 신라호텔에서 ‘제4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등을 수여했다.


□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1999년부터 매일경제신문이 수여해온 ‘지식혁신대상(옛 지식경영대상)’과 2004년부터 행정자치부가 추진한 ‘지식행정대상’을 2012년부터 하나로 통합한 국내 최고 권위의 상이다.


□ 대통령상인 대상에는 환경부와 삼성전자가 선정됐다.


 ❍ 행정부문 대상을 수상한 환경부는 개청 이후 모든 지식정보를 집대성한 ‘이지샘터(e-知샘터)’와 ‘환경디지털도서관’을 중심으로 지식행정을 추진하였으며, 내․외부 관계자가 참여하는 연구모임(CoP)을 결성하여 다양한 환경현안에 대안 및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네비게이션 야생동물 출현지역 안내’, ‘폐가전제품 무상방문 수거서비스’ 등 국민생활 밀착형 행정을 실현하였다.


 ❍ 민간․공공부문 대상을 수상한 삼성전자는 임직원의 역량을 결집하여 창조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집단지성 플랫폼 모자이크(MOSAIC)를 2014년 6월 출범시켜 일평균 6만명이 접속하여 연평균 2만건의 아이디어를 공유하였으며,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해 ‘NFC 안테나 공용화’, ‘갤럭시 노트기반 모공카메라 결합 솔루션’ 등 사업화로 이어지는 성과를 거두었고, ‘임직원 대토론회’를 정례화하여 소통하는 등 지식경영 실천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 국무총리상인 최우수상은 해군정비창, 대구광역시 중구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받았다.


 ❍ 해군정비창은 ‘품질분임조’ 106개를 운영하여 구성원들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프로세스 개선, 정비기술 개발 등으로 2014년에 약 550억원의 예산을 절감했고 정비기간을 단축시켰다.


 ❍ 대구광역시 중구는 민, 관, 학의 지식자산을 활용한 ‘도심재생사업’으로 골목투어 코스 개발,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등을 개발하여 한국관광의 별과 한국관광 100선에 3년 연속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보건의료계 연구자, 제약업계 등을 지원하기 위해 ‘보건의료 빅데이터센터’를 개소하여 개방형 지식경영을 확산시켰으며, ‘지식기반 심사시스템’을 활용하여 연간 14억 건의 의료비를 심사하였다.


□ 이외에도 병무청,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 대전도시철도공사 등 14개 기관이 우수상인 행정자치부장관상 및 매경미디어그룹회장상을 수상했다.


   ※ 행정자치부장관상(7개 기관) : 병무청, 충청남도, 서울특별시 서초구, 충청남도 천안시, 경상북도 포항시, 한국철도시설공단, 부산항만공사


   ※ 매경미디어그룹회장상(7개 기관) : 국토교통부, 서울특별시 중구, 서울특별시 마포구,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광주광역시 북구, 대전도시철도공사, 이지건설


□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은 시상식에서 “지식의 개방․공유를 통한 혁신은 정부3.0이 지향하는 방향”이라며, “이번에 수상한 기관의 우수사례를 모든 기관에 공유하여 지식사회의 새 지평을 열어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4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수상기관 및 공적요지


□ 훈격 및 수상기관  ※ 19개 기관 (행정 13, 공공‧민간 6)


 - e-知샘터(통합지식기반) 구축, 환경디지털도서관 운영(20만 건 정보제공), ‘환경기록관’시스템 고도화, 연구모임(CoP) 등 운영


- 내부·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생활 속 온실가스 줄이기 등), ‘환경토크 콘서트’(장·차관,총9회), 그린아카데미(30회) 실시 등


국무총리상:해군정비창


- ‘린 6시그마’(66과제), 품질분임조(106개팀), ‘입창함정 간담회’(월1회), ‘고객신문고’ 운영(24건 완료), WS(Idea Worth Spreading) 캠페인‘, 1반 1특허(’15, 113건) 등 실시


- ‘정비창 Magazine’ 발간, 군 책임운영기관 및 민간교류(17회) 등


대구광역시 중구


- ‘어시스트 공무원’ 선정, 지식 모니터단, 명사초청강연회, ‘간부·직원 제안 워크숍’, ‘멘토링제’ 등 실시


- 동네 ‘행복수호대’ 운영, 주민제안의 도심재생사업, 관광(觀光)을 금광(金鑛)으로 변화시킨 김광석 다시그리기 길 조성 등


장관상:병무청


- 학습동아리 운영(79개), 창조적 혁신과제 공모(88건), ‘多모아 시스템’(인트라넷)운영, 병역법 판례집 등 발간


- 정책자문위원회 운영(‘14년 115회), 병영생활 적응 사전교육 프로그램 신설, ’북 드림‘ 운영, ’북 콘서트‘(’15.4.27) 실시


충청남도


- 행정혁신기획단 특별위원회 발족(‘15년 21명), ’비정상 포럼‘ 운영(’15년 25명), ‘도정과제 시스템’ 구축(‘15년 3,105건 추진)


- 제로-100 도민디자인단 운영(52건), 토론방(‘14년 749건), 행복소통 TF운영(’14년 16건), 독서 역량교육(‘14년 7,294건) 등 추진


서울특별시 서초구


- 창의제안제도, 창의제안 서포터즈, 구민창안제도, ‘반딧불이 아이디어 간편 제안’, 서초형 커뮤니티 매핑프로젝트 등 추진


- ‘반딧불센터(단독주택지역 생활안전지원센터)’ 전국 최초 운영, ‘손주 돌보미 정책’ 확대, 무허가지역 울타리 안전지도 설치 등


충청남도 천안시


- 범죄예방디자인·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보급


- 원성1동 안심마을 시범사업, 직소민원실 디자인 개발, 동남구 보건소 리모델링 공사, 병천 도원3리 경로당 신축공사 등 추진


경상북도 포항시


- ‘길 위의 포럼’, ‘희망데이트’, ‘포항시-시의회 소통간담회’, 스마트시정홍보, 시민 E-교육시스템, ‘형상강 프로젝트’, 읍면동 복지위원회 및 복지이통장제 등 실시


- ‘창조인(人)’배부, 마인드함양교육, 간부조찬포럼 등 운영


매경회장상:국토교통부


-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로 국민불편, 예산낭비 해결(금호강교 등 가교형식 변경과 터널공법 변경 등으로 약 36억원 절감)


- 네이버 ‘지식IN’과 협약체결(23개 계정운영), ‘솔넷’(지식포털, 14~15.7월: 46,589건 등록), 정책아카데미(102명) 운영


서울특별시 중구


- 야간문화(Culture Night) 축제 및 정동야행(夜行) 관광 콘텐츠 개발, 전국최초 ‘위반 건축물관리시스템’ 등 실시


- 구민정책제안 ‘세상을 바꾸는 작은 생각’, 온라인 정책토론방 운영, 정책 공감 콘서트, ‘토요 Happy 데이트’ 등 운영


서울특별시마포구


- 구민 대화의 장 ‘공감한 데이(Day)’운영, 미래성장자문단 운영, 공감릴레이 추진, 창의마일리지제 등 운영


- 소금마을 ‘범죄예방디자인’ 프로젝트, 전국 최초 독거노인복지센터 건립 및 운영, 희망나눔 페스티벌 ‘재민안 사랑해’ 등 운영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 ‘공공행정의 빅데이터 활용 A to Z 컨퍼런스’ 개최, 행복도시 전략회의, 100인 원탁회의, 저자와의 만남, 직원 전자견문보고제, SNS서포터즈 ‘행랑’, 스마트폰 안심배달음식점 시스템 등 실시


- ‘힐링 무비데이’, 거리예술단 ‘움직이는 동상’ 등 운영


광주광역시북구


- ‘응답하라! 주민등록 학습동아리’, ‘마을만들기 연구모임’ 등 운영


- ‘북구비전 365오피니언 그룹’, 부르면 달려가는 ‘1,000인 배움나루’, 지식공유 ‘북구행복글판’, ‘청년간부회의’, ‘주민공모형 쌈지주차장’, ‘굿-주치의제(환경오염 처방)’ 등 운영


대통령상:삼성전자- 2014년 집단지성 플랫폼 ‘MOSAIC’ 상품화(NFC안테나 공용화, 운전자 시야확보를 위한 시스템) : 시스템 이용으로 조사비용 20억원 대체, Global 협업 


- 전세계 무선B2B정보 고유 채널, KNOX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 혁신(반도체 공정 라인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이종 사업 담당자 간 묻고/답하기 등)


국무총리상:건강보험 심사평가원


- DART(심평원의 지식경영전략)에 기반한 지식경영활동은 Dialogue & Access, Understanding of Risk & Transparency를 통해 내부직원, 학계, 국민, 나아가 국제사회와 협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 智-Zone 등 지식공유 사이트 운영으로 집단지성 강화


- 의약품안심서비스(DUR), 진료비 심사지식뱅크, 진료 잘하는 ‘동네의원’ 정책 등으로 일본 등 선진국 이상의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


장관상:한국철도시설공단


- 전자조달시스템 활용 전자입찰 100% 달성, 창의혁신과제 수행으로 도심 개착 Box터널 개선을 통한 사업비 절감, 폐 철도자갈 처리방법 개선(친환경철도 건설 및 사업비 절감)


- VE(가치공학) 활성화를 통한 사업비 절감 및 가치 향상, 위험 매설물 임대기준 개선으로 안전사고 사전 예방


부산항만공사


- 자율과제/CoP/6시그마 활동으로 업무효율성 증대, 업무생산성 향상, 재무건전성 확보 등 총 162억원 절감 


 * 2014년 당기순이익 1077억원- 안전항만조성을 위한 소형선 집단 계류지 관리, 건설공사 설계변경 최소화 대책 수립 매경회장상


대전도시철도공사

- 터널 내 버려지는 지하수를 역·공원·청소용수 등으로 활용- 특허기술 전파로 열차 안전운행 확보(선로 전환기 감시 시스템 및 감시방법/ TWC 지상설비테스트 시스템) 사물인터넷을 적용한 상황인지시스템 개발 등


 * 행정자치부 경영평가 1위

이지건설- 지식활동에 의해 3면 개방형 평면, 기둥 없는 광폭거실, 선반형 실외기실,호텔식 로비 등 살기 좋은 주거공간 조성


□ 기관별 상세 내용Ⅰ. 대통령상(대상)   ※ 2개 기관 (행정 1, 공공‧민간 1)


 1. 환경부

환경부는 공유와 소통을 통한 지식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이지샘터(e-知샘터) 시스템과 환경디지털 도서관을 운영하여 지식 축적 및 활용 기반을 구축하였다. 또한, 환경 문제를 중심으로 조직 내, 외부 관계자가 참여하는 연구모임(CoP)을 결성하여 다양한 현안에 대한 대안 및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행정 기반 마련을 통해 야생동물 보호를 위한 ‘제로 로드킬’, 온실가스 문제 해결을 위한 ‘Auto-oil’, 사회적 소수자의 문화생활 지원을 위한 ‘’착한여행‘, 합리적 음식소비문화 정착을 위한 ’음식문화 개선‘ 정책 등 국민 친화적 정책을 추진하여 국민생활 밀착형 행정을 실현하고 있다.


2.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글로벌 30만 임직원의 역량을 결집하여 창조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집단지성 플랫폼 MOSAIC를 '14년 6월 오픈 하였다. Ideation과 협업을 돕는 8개의 서비스와 이를 뒷받침하는 분석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는 MOSAIC는 일평균 6만 명이 접속하며 연 평균 2만 건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MOSAIC를 통해 조직 간 경계를 넘어서 소통하며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해 집단지성 방식으로 이슈를 해결하고 있으며, 최고 경영층과 임직원이 직접 소통하는 ‘임직원 대토론회’를 정례화했다. 또한, 보다 효율적인 지식의 축적과 공유를 위한 실시간 문서 공동편집 서비스를 도입하고, 임직원이 Bottom-Up 방식으로 과제를 발의하는 환경을 구축하여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통한 조직문화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Ⅱ. 국무총리상(최우수상)   ※ 3개 기관 (행정 2, 공공‧민간 1)


1. 국방부 해군정비창

해군 정비창은 1946년 창설되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정비기술 개발과 경영혁신 활동을 통해 이지스 구축함, 독도함 등 첨단 함정 및 장비를 완벽하게 정비하고 있으며,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스마트한 정비창 구현’을 목표로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부대 발전의 원동력을 조직 구성원들의 생각(아이디어)에서 구하자는 우수 아이디어 발굴 운동인‘IWS(Idea Worth Spreading) 캠페인’과  ‘품질분임조 활동’은 우수한 지적재산과 기술개발로 이어져 국방예산 절감 및 창조국방을 선도하고 있고, 실시간 정비부하 판단 및 수리진행 상태 확인이 가능한‘공정관리 프로그램’개발은 해군뿐만 아니라 전군에 확대 적용이 가능하여 성과확산이 기대된다. 


2. 대구광역시 중구

대구광역시 중구는 도심재생을 통한 도심기능 회복을 목표로 2006년부터 ‘지식모니터단’, ‘명사초청 강연회’, ‘간부․직원 제안 워크숍’, ‘멘토링제’를 실시하고 ‘어시스트 공무원’ 선정을 통해 공유와 소통문화를 조성하는 등 지식행정 마인드 함양 기반을 구축하였다.


또한 민간주도의 맞춤형 복지사업인 1마을 1특화 복지희망마을 만들기 사업(12개소)을 발굴하고, 우리동네 수호천사 ‘행복수호대’ 운영, 책 나누기․행복 더하기 행사 개최로 주민독서 생활습관 정착과 지식활동의 저력을 키우고, 비전중구 전략기획단 운영, 주민참여 도시학교 및 아카데미를 통한 도심재생사업으로 대구근대골목투어 상품을 개발하고 김광석 길을 조성하여 한국관광의 별과 한국관광 100선에 3년 연속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이루었다.


특히 다양한 골목 스토리텔링 BOOK 발간과 자치단체장(윤순영)이 “골목, 별이 되다.”를 직접 발간하여 골목개발 지침서로 활용한 것은 지식행정의 산 실천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3.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개방형 집단지성체계‘를 표방한다. DART 전략을 기반으로 한 지식경영활동을 전개하며, 보건의료생태계 이해관계자와의 ‘공동의 가치창출(Co-Creation)’을 지향하고 있다. 내부 직원에게는 ‘智-Zone 시스템’을 통해 업무매뉴얼(약 730여 개) 등 지식 공유와 함께 창의적 아이디어 제안, 학습동아리(CoP) 활동이 하나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첨단 ICT시스템과 집단지성을 결합한 ‘지식기반 심사시스템’을 활용하여 연간 14억 건, 62조 원 규모의 의료비를 심사하고 있다. 이는 일본의 유사 기관과 비교했을 때 약 5분의 1 수준의 인력으로 비슷한 양의 업무를 처리하는 셈이다. 국민과 의료계 등 이해관계자에게는 자체 구축한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개방․공유하여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의약품안심서비스(DUR)’, ‘진료 잘하는 병원’ 등 다양한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약산업 및 학계 연구자들에게는 임상연구를 위한 통계자료 등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 운영, 공적개발원조(ODA)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전략적 의료비 지출 관리’ 노하우를 세계 각국에 전파하고 있다. 국내적 차원의 아젠다를 넘어 미래에 전 인류의 보편적 의료보장(UHC)*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Ⅲ. 행정자치부 장관상(우수상)   ※ 7개 기관 (행정 5, 공공‧민간 2)


1. 병무청

병무청은 “협업·공유에 의한 지식기반으로 유능한 창조 병무행정 구현”이라는 비전아래 “지식행정 기반 강화”, “행정지식의 품질제고”를 목표로 지식행정을 추진하였다. 또한, 「기관 KMS 구축·운영」, 「우수 지식인/제안인 선발」, 「직무편람시스템 구축」 등 지식행정 기반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My Job Idea」, 「Tutoring 제도」, 「민원상담 전용 지식관리시스템」, 「학습동아리」 운영 등을 통해 지식 창출·공유 활동을 강화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기술훈련-군복무-취업을 연계한 맞춤특기병제 신설', '사회복무요원 건강보험료 국고지원' 등 수요자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여 국민의 편익을 도모하였다. 


2. 충청남도

충청남도는 ‘제로-100 프로젝트(업무누수0% 정보공개100%)’ 기반의 지식행정체계를 구축하여 직무편람시스템(4,037건) · 과제관리시스템(2,849건) 운영을 통해 업무 노하우축적 및 공유체계를 구축하였다. 특히 재정정보운용상황을 실시간으로 국민께 공개하는 ‘재정정보공개시스템’은 2015년 중앙행정기관 및 전 자치단체로 확산되어 충남 행정혁신의 모범사례로 인정받았다.


 또한 독서대학, 혁신대학 등 지식행정 마인드 제고를 위한 혁신교육으로 자기주도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조성하였으며, 직원들의 토론 문화를 활성화하는 「무기명 토론방」, 「무기명 단체채팅방」 및 문제해결형 지식동아리(40개, 828명)운영으로 직원들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정책아이디어를 이끌어냈다. 전국 최초로 시행한(‘15.7월) ‘협업포인트제’와 부서별로 분할된 업무추진을 개선한 ‘협업과제’ 추진은 조직 내 긍정적 에너지 및 자발적인 협업 문화를 확산시키고 있다.

 

이러한 지식행정 노력들이 ‘협업을 통한 에너지복지 누수제로’, ‘전국최초 물 통합관리’ 정책 등 도민 불편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우수사례를 다수 창출하는 등 도민들의 행복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3.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구는 소통과 공유를 통한 지식행정의 성과 창출을 위해 창의제안제도, 반딧불이 간편제안, 창의제안 서포터즈, 구민창안제도, SNS소통 등 다각적인 소통 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토대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상시 발굴하고 분야별 동아리 모임, 조직 ․ 인사, 구민행복 T/F팀을 통한 분야별 현안문제에 대한 의견개진을 통해 사업에 적극 반영하여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행정활동을 통해 ‘반딧불센터(단독주택지역 생활안전지원센터)’ 전국 최조 운영, 서초맵(seocho map)추진, 무허가지역 울타리 안전지도 설치, 재난대비 자막방송 송출시스템 구축, 독거어르신 돌봄 정책 등을 추진하여 주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밀접한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4. 충청남도 천안시

천안시는 시민의 안전과 복지 등 삶의 질과 밀접한 분야에 공공디자인을 적극 도입한 사례를 비롯하여, 소통으로 지식창출 및 활성화, 외부기관과의 지식공유 및 협력, 시민들의 시정참여·지식확산 등 지식행정을 적극 펼치고 있다.


특히, 시민과 대화의 날, 통통 민원해결사, 시정현안토론회, 천안·아산생활권 행정협의회,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원스톱 재발급서비스, 시민배심원제, 도시재생지원센터 등 다양한 시민편의 정책을 발굴하고 시행함으로써 지식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5 경상북도 포항시

포항시는 민선6기 ‘함께하는 변화 도약하는 포항’ 실현을 통해 정체된 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창조도시’ 건설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도시 전체에 창의적 지식역량을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지식행정을 펼치고 있다. 


 또한, 공무원 내부지식역량 강화를 위해 ‘정책기획단’, ‘길 위의 포럼’, ‘정책브리핑’ 등 다양한 지식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시민 소통과 이를 통한 지식역량 강화를 위해 평생학습원 운영, 원북-원포항 캠페인, 사이버문화교육센터 운영 등을 추진 중이다. 또한, 포스텍, 포스코 등 포항만의 뛰어난 창의적 인재들을 적극 활용한 ‘창조도시추진위원회’ 등 민관융합의 지식행정으로 도시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6.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정부3.0 기반(개방·공유·소통·협력)의 지식혁신을 통해 정부, 지자체, 협력사, 국민 등 이해관계자와 지식혁신활동을 통해 성과를 창출해 나가고 있다.


공단은 6시그마, 제안, VE 및 CoP활동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제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계 3대 터널(율현터널 50.3km) 개통 등 고속철도(20년) 및 일반철도(100년) 건설 경험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축적된 지식의 공유·활용으로 건설비용 절감 및 공사기간 단축 등 철도기술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이를 발판으로 해외철도 시장진출(15개국 42사업, 901억 원)을 확대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지식경영활동으로 국민에게 더욱 폭 넓은 서비스 제공과 철도기술발전을 앞당기고 해외철도 건설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7. 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는 6시그마, 자율혁신, COP, 지식제안 등 다양한 혁신활동을 통해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소형선 집단 계류지 안전관리, 건설공사 설계변경 최소화 대책 수립 등의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2014년 당기순이익 1,077억원의 성과를 창출하였다. 또한, 산학연 네트워크, 개발도상국 항만과의 ODA 파트너십 등 지역사회 및 글로벌 항만과의 지식 공유활동을 통한 부산항만공사의 축적된 지식 확산으로 해운물류산업의 지식선도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Ⅳ. 우수상(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    ※ 7개 기관(행정 5, 공공‧민간 2)


1.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지식창의 융합행정을 위한 지식행정포털시스템(솔넷)을 통하여 지식 축적 및 내부 공유, 업무지원의 종합적 행정서비스 체계를 구축・운영 중에 있다.  부내・외 현안 문제에 대한 조직 내 신속한 정보공유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을 지원하고, 직무와 관련한 직원 연구모임(CoP) 활동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정책발굴을 위해 정부가 3D프린터가 되어 실현가능한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항공정책고객위원회’, 국민이 만들어가는 용산공원을 주제로 한 국민참여형 ‘용산공원 전문가 세미나’, 홈페이지 국민제안 코너와  SNS를 통한 국민소통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토교통 소통 3.0 추진, 지식등록의 날 운영, 지식아카데미 개최 및 업무매뉴얼 온라인관리체계 등을 운영 중이고, 이런 지식행정체계를 통하여 국민생활과 가장 밀접한 SOC 기관으로써 대한민국 국민행복에 다가서고 있다.


2. 서울특별시 중구

서울특별시 중구는 ‘지식학습동아리(CoP) 운영’ 및 직원 및 구민제안을 통한 지식축적 및 활용을 기반으로 창의적, 혁신적 구정을 구현하고 있으며, ‘중구 공직자 인적자원개발’을 통해 전 직원 1인 2전문 분야 능력을 개발하여 공직자 스스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해 나가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또한 구민 중심의 폭넓은 의견수렴을 위해 ‘구민정책제안 콘테스트’, ‘토요 Happy 데이트’, ‘정책공감콘서트’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시에서 노령인구비율이 제일 높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SNS보다 간단한 휴대폰을 통한 맞춤형 문자서비스 및 수신문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U-행복소통 양방향 맞춤형 문자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행정의 기반을 통해 야간문화(Culture Night)축제 정동야행(夜行) , 다산 성곽예술문화거리 조성, 1동 1명소 사업 등 새롭고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개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전국최초 복지·건강·민원 맞춤형 통합모델 ‘행복다온’과 ‘위반 건축물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지식행정을 통한 고품질 정책 및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구는 직원 간 사업의 실패성공 사례 등 업무 노하우를 공유하는 ‘e-정책 자료실’과 정책아이디어 발굴 및 창의적인 지식문화를 조성하는 ‘정책연구 토론패널 , 구민제안 제도, 창의경진대회’, 그리고 지식행정 장려를 위한 ‘각종 인센티브 지원’ 등 지식행정 기반을 구축하였다. 또한 지역주민과 공무원, 전문가들이 분야별 지식을 창출순화하는 지식네트워크를 형성한 ‘염리소금나루 공동체사업’, 희망 나눔 페스티벌 ‘재민아 사랑해’, ‘마포인재육성장학재단 설립’ ‘주택가 재활용정거장’ 등의 사업에서 공유와 소통의 지식행정을 추진하여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있다.

4.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구는 빅데이터 컨퍼런스, 행복도시 전략회의, 해운대 행복아카데미, 직원전자견문제 등 조직 내외의 다양한 지식 공유·창출 활동과 정책콘서트, 100인 원탁회의, 저자와의 만남, 구민 아이디어 공모 등 적극적인 구민과의 소통 및 공감을 통하여 해운대 창조 비즈니스센터 운영, 스마트폰 안심배달음식점 시스템 시행, 드론 연계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자립형 문화일자리 창출 등 많은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여 ‘행복도시 해운대’를 만들어가고 있다.


5. 광주광역시 북구

광주광역시 북구는 온·오프라인 운영의 이원화된 탄력적인 지식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는 내부행정망인 새올행정시스템을 이용 실·국별 노하우와 지식을 전 부서와 공유하여 원활한 협업으로 업무추진의 신속성을 기하고, 오프라인으로는 자발적인 연구·학습 모임과 구정운영과 실질적인 연결고리를 가지고 활동하는 청년간부회의, 사회복지 행정연구회 등 연구모임을 운영 합리적인 대안 및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민공모형 쌈지주차장’, ‘게릴라 가드닝’운동,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소 전담 굿-주치의제’시책 등 주민친화형 지식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6. 대전도시철도공사

대전도시철도공사는 창의, 도전, 소통의 지식경영 활동을 위해 개통 초기부터 혁신, 제안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특히 신기술 습득, 미래 성장 동력을 위한 연구개발과 기술역량으로 부품 국산화 및 대체품 발굴, 전자보드 수선과 계측기 교정 등의 협업행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고객중심의 안전과 서비스 정책을 위한 “현장의 소리” 창구를 운영하여 작은 문제점까지도 파악하여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행복한 직원과 훌륭한 일터 구현을 위한 칭찬릴레이 등 조직문화 개선 활동을 기반으로 혁신지식협의회, 학습실행공동체(CoP), 지식경영나눔방 운영 등을 통해 혁신과 변화를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개척하고 있으며, 창의적인 “First Mover"가 되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고객이 행복한 경영을 도모하고 있다.


7. 이지건설

이지건설은 회사차원의 전체 의사소통 수단인 그룹웨어에 지식정보를 구성하여 기술자료의 축적을 통한 자료 표준화 및 각종 사례를 활용한 업무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으며, Think & Do"라는 제안제도를 전사적으로 실시 운영하여 경영 전부문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활동에 의해 3면개방형 평면, 기둥 없는 광폭거실 ,호텔식 로비 등 특화된 아파트로 소비자의 호평을 받고 있으며, VE활동을 통한 설계도서의 질적 향상의 실적으로 원가절감과 시공성 향상에 효과를 얻었으며, 지속적인 하자사례집의 발간과 배포로 수요자의 불만 사항을 반영하여 향후 동일하자의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이광수 기자 lks159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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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5.10.23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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